수상작
  • 수상작

심사평

임형남 심사위원

영희초등학교 남서 모퉁이 대지에 2면이 도로 인접한 불리한 조건에서 건축 입동선과 소음을 고려한 어린이집 설계는 무척 난이도가 높은 설계였다.

ㄱ자 대지에서 외부 공간과 내부 중정 등 환경을 고려하고 영유아의 발달정도를 고려한 평면배치와 교사들의 효율적 이동과 동선을 검토하여 안을 검토하였다.

4번제출안은 대지활용이 뛰어나고 좁은 대지 안에 작은 중정을 효율적으로 배치하였고 어린이집의 중심공간인 유희실이 적정한 위치에 설치되는 등 장점이 두드러져서 토론 끝에 당선안으로 결정했다.

<개선사항>

좁은 대지에 건물을 앉히다보니 도로에 건물이 너무 붙게된다.

추후 학교와 협의하여 대지의 영역을 조금 조정하여 이동하고 건물에 인접한 외부공간과 녹지를 조성하도록 권장한다.

 

신창훈 심사위원

수상작 1 : 학교운동장과의 관계가 우수하고 내부공간의 창의성과 연계성이 우수하다. 조형성 또한 독창적이며 우수하다. 외부공간과 건축 공간의 연계를 발전 시킬것

수상작 2 : 조형성이 매우 독창적이며 내부 공간이 우수하다. 학교운동장에서 보이는 환경이 우수하다.

수상작 3 : 저층 1층으로 평면을 최대한 구성하려는 점 우수함. 각기다른 MASS 들의 조합 또한 독특하며 창의적이다.

수상작 4 : 평명의 기능과 중정의 계획이 우수하다

수상작 5 : 평면의 기능과 중정의 계획이 우수하다

 

김성우 심사위원

수상작 1 : 당선작은 기존 영희초등학교 운동장을 구대로 살려두면서도 작은 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건물 사이사이에 외부공간을 삽입하여 아이들을 위한 좋은 환경을 만든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.

수상작 2 : 건축유형이 독창적이고 영희초 운동장에서 바라보았을 때의 풍경 내부공간의 재미가 있는 좋은 안이다. 단지 건물과 외부공간(주변부) 진출입 동선의 처리가 아쉬움으로 남았다.

수상작 3 : 지붕을 활용한 다양한 단면공간을 조합하였으나 보육실과 유희공간의 동선문제 등을 지적받았다. 

수상작 4 : 정갈한 볼륨 안에 평명을 깔끔하게 정렬하였으나 각 실들간의 유기적 연결이 아쉽다.

수상작 5 : 주출입 동선이 외부로 열리도록 되어있는데 가능할지 여부가 불분명하고 아이들의 등하원 동선처리가 아쉽다.

 

김진숙 심사위원

수상작 1 : 기존 운동장 대지를 존중하면서도 유치원 시설 내부 공간 사이사이에 정원을 계획하여 유기적인 내외부공간흐름이 이루어지도록 한 점이 높이 평가된다. 외관에서도 가벼우면서도 인상적인 모습으로 학교 및 주변과 잘 어우러질 것 같다.

수상작 2 : 소용돌이 구조로 독특한 평면 구성을 만들어 낸점은 좋아보이나 주변외부공간에 대한 고려가 미흡해보인다.

수상작 3 : 1층에 평쳐서 내부실들을 배치하고 다양한 단면 구성을 시도한 점은 좋아보인다. 하지만 너무 많은 지불 형태가 약간은 산만해보이며 지붕의 채광창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도 보다 흥미로운 공간이 되었을 것 같다.

수상작 4 : 무리없이 잘 정리된 공간고성은 좋아보인다. 하지만 외관은 너무 절제되어 아쉽다.

수상작 5 : 가운데 중정을 중심으로 평면구사ㅓㅇ한 부분은 좋아보이나 외관이 너무 밋밋해 보인다.

 

박홍근 심사위원

수상작 1 : 기존운동장을 유지하면서 효율적인 설계가 돋보임. 면적을 1,000M2 이하로 줄여서 방화구획, 신재생에너지 인증을 피하기 바람

수상작 2 : 운동장에서의 뷰가 좋아보임. 파격적인 평면과 형태가 인상적임

수상작 3 : 한개층으로 줄여볼려고 한 점은 좋았으나 아이들이 놀수 있는 시설이 2층에 있는 점이 아쉬움

수상작 4 : 중정이 기분 좋으나 유치원이라고 하기엔 조금 딱딱한 느낌이 있음

수상작 5 : 중정이 인상적임. 그러나 중정때문에 면적 손실도 많음

 

수상작1

수상작2

수상작3

수상작4

수상작5